Asian Cinema Fund 2018

2006 다큐멘터리제작지원 AND펀드 상영작

Project 전쟁에서의 마지막 희망
분류 동서아시아펀드
선정작 전쟁에서의 마지막 희망
감독 수프리요 센
국가 인도
감독소개 1967년생. 노동자의 죽음에 대한 감독의 데뷔작 <죽음을 기다리며 Waiting Until Death>(1995)는 이후 인도 대법원이 노동자의 법적 권리 기반을 구축할 때 큰 역할을 하였다. 2000년 제작된 <보금자리 The Nest>는 인도영화대상 환경부문 최우수작품상, 벵갈비평가협회상을 수상하였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Way Back Home>(2003) 또한 인도영화대상 사회이슈부문 최우수작품상과 벵갈비평가협회상을 수상하였다.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의 얀브리지만펀드의 지원을 받은 이 작품은 맨체스터의 커먼웰스영화제(Commonwealth Film Festival)에서 BBC 관객상을 수상하였으며 이후 런던, 파리, 뉴욕 등 전세계적으로 100회 이상 상영되었다.
 
시놉시스
<전쟁에서의 마지막 희망>은 1971년 인도-파키스탄 전쟁 이후 파키스탄 감옥에서 번민의 나날을 보내는 54명의 인도군 전쟁포로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또한 그들 가족의 3대가 그들의 귀환을 위해 고투하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부모, 배우자, 형제 그리고 손자들의 증언에 기반한 인권침해에 대한 대단히 비극적인 이야기로 전쟁으로 피폐해진 인도 대륙의 평범한 사람들의 고통과 무력함, 실의, 희망과 꿈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획의도
2004년 12월 5일, 암발라 숙영지로 탐베이 대위의 부인인 다마얀티 탐베이와 동행했다. 이숙영지로부터 그녀의 남편은 33년 전 바로 이 날 마지막으로 떠나갔던 곳이다. 나는 그녀에게 물었다. "어떻게 그렇게 오래 혼자서 기다리실 수 있나요? 위니 만델라도 넬슨을 위해 그렇게까지 기다리지 않았는데…"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이 끝나지 않는 여정을 걷게 한 것은 그 사람을 향한 조건 없는 사랑 때문입니다." 바로 그 순간 나는 전쟁 때 살아남은 이 사랑, 이 러브 스토리를 세상에 알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사랑이 있는 한 희망이 있고 희망은 전쟁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기 때문이다!
상영 영화제
2007 부산국제영화제 - 와이드 앵글
2007 야마가타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 뉴 아시안 커런츠
2007 인도네시아 자카르타국제영화제
2007 인도독립다큐멘터리프로듀서협회(IDPA)-최우수 다큐멘터리 촬영상
2008 스페인 푼토데비스타 다큐멘터리영화제 - AND특별전
2008 시네마베리테 이란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2008 대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작품스틸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