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 Cinema Fund 2018

2006 다큐멘터리제작지원 AND펀드 상영작

Project 우공이산(愚公移山)
분류 부산외대펀드
선정작 우공이산(愚公移山)
감독 조안나 바스케스 아롱
국가 필리핀/중국
감독소개 파이낸스(독일은행)와 경제개발(UN, 아시아개발은행) 분야 근무 경험. 젊은이들 사이에서 보여지는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관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다루면서 필리핀에서 다큐멘터리 작업을 시작하였다. 2002년 베이징으로 이주,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단편실험다큐인 <사원 The Temple>은 멜버른국제영화제와 하와이국제영화제에 초청 상영되었으며 제4회 베를린탤런트캠퍼스에 참가하였다. 최근의 실험다큐인 <노산노인 Lao Shan, Lao Yin (Old Mountains, Old Shadows)>(2006)은 미국의 제1회 국제다큐도전에서 최우수실험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장편다큐멘터리 <네오라운지 Neolounge>를 편집 중이다.
 
시놉시스
우공이산(愚公移山)은 고대 중국 우화를 가리키는 것으로 한 노인이 자기 집 앞을 가로막은 산을 옮기려고 시도하자 어리석은 자로 불리게 된 내용이다. 노인은 인내심을 갖고 매일매일 굳은 결심으로 조금씩 파서 결국 산을 옮기고 만다. 우공이산은 또한 가우지라는 어느 중국 음악인이 소유하고 있는 별 특징 없는 작은 바의 이름이다. 이 바는 베이징 시내의 오래된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인 주차장 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가우지는 베이징 내 활기찬 인디음악의 현장을 만들고 싶어하고 그래서 바에서 오직 오리지널 라이브 음악만을 소개한다. 이런 일은 재창조 과정 속에 있는 베이징 시내에서 쉽지 않은 일이다. 더군다나 서구 음악을 위해 화려한 바 또는 커버밴드의 형태로 타협하는 베이징에서 말이다.
기획의도
사회의 규범과 압박에 타협하는 것이 가끔 더 쉬운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비전을 위해 규범을 무시하고위험을 감수하는 개성 있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그들은 나에게 더 큰 희망을 안겨준다. 나에게 가우지(Gouzi)는 어리석은 노인네와도 같고 그는 천천히 그의 산을 조금씩 파내고 있다. 내가 궁금한 것은 과연 우리가 어느 산을 움직여야 하냐는 것이다.
상영 영화제
2008 부산국제영화제 - 와이드 앵글
2008 대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2008 필리핀 씨네마닐라국제영화제
2009 카를로비 바리 국제영화제 - 다큐멘터리 국제 경쟁부문
작품스틸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