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영화의 새로운 도약, ACF 아시아영화펀드

장편독립다큐멘터리
AND펀드

2010 장편독립다큐멘터리 AND펀드 선정작

목록보기 오월愛
분류 배급지원펀드
선정작 오월愛
감독 김태일
국가 대한민국
감독소개 다큐 공동체 ‘푸른영상’에서 다큐멘터리 작업을 시작해다. 역사, 노동, 농민 등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들에 대한 관심을 다큐멘터리로 이어가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원진별곡>(1993, 단편), <길동무>(2004), <안녕, 사요나라>(2005) 등이 있으며, 현재 5.18 다큐멘터리 <오월愛>를 시작으로 ′민중의 세계사′ 연작 다큐멘터리를 제작 중이다.
시놉시스
올해로 30주년 된 5.18 광주민주항쟁. 그 세월 동안 국가는 공적 역사로 5.18항쟁을 기념하지만, 정작 참여한 ‘실제’ 주역들은 배제되어 있다. 80년 5월 항쟁에 참여했던 청장년들, 가난한 삶 속에서 주먹밥을 해주던 시장 어머니들, 도청에 들어가 취사 일을 하던 여고생들, 그들은 이제 중년을 넘어선 광주의 시민들로 힘겹게 살아가고 있다. 그들에게 광주항쟁의 기억은 무엇일까? 수많은 색이 덧입혀지고 채색된 채 지나간 과거가 아니라 아직도 현재 진행형 기억으로 남아있다. .
영화는 한 축으로는 당시 항쟁을 재연하고, 다른 한 축으로는 항쟁에 참여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어제와 오늘을 교차시키고 있다. 공적 역사를 사적 기억으로 풀어가되 다시 집단적 기억으로 풀어가는 방식은 나름의 방식으로 기억하고 기념하는 방식일 것이다. 역사로 기록되되 기억에서 사라지는 역설, 영화는 5.18 항쟁 그 자체를 넘어서 5.18을 살아낸 사람들의 정신을 기억하는 나름의 여정이자 헌사이다. (홍효숙)
기획의도
-
상영 영화제
2010 부산국제영화제 - 와이드앵글
2010 서울독립영화제 - 대상
2011 과나후아토국제영화제
2011 EBS 국제다큐영화제 - 한국다큐멘터리 파노라마
작품스틸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