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 Cinema Fund 2018

2011 다큐멘터리제작지원 AND펀드 상영작

Project 걸음의 이유
분류 ACP펀드
선정작 걸음의 이유
감독 김철민
국가 한국
감독소개 2002년 대학을 졸업하고 영상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는 꿈을 안고 서울에 올라와 지금까지 진보미디어 청춘에서 일하고 있다. 카메라를 들고 집회현장을 다닌 지 10년 노동, 민주주의, 인권, 통일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쉬지 않고 영상을 만들어 왔다. 그 중 4편의 단편 다큐멘터리가 KBS열린채널에서 상영되었고, 3년 전부터는 한 개인 예술가의 삶에 대한 고민을 담은 장편다큐 <걸음의 이유>를 제작하고 있다.
 
시놉시스
10년 전 노래로 세상을 바꾸려는 백자 형을 만났다. 그는 민중가요 노래 팀 우리나라의 가수로 10년 동안 수없이 많은 노래들을 만들었고, 투쟁의 현장에서 그의 노래는 사람들의 마음을 뜨겁게 했다. 그런데 지금 그가 힘들어 한다. 세상은 바뀌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더 이상 노래 할 곳이 없고 한 달에 40만원의 월급도 받지 못한다. 힘겨운 현실에 통째로 흔들리는 백자 형을 보는 나 또한 불안하고 우울하다. 백자 형은 그 힘겨움을 창작으로 이겨내려 한다. 자신의 심장을 담은 노래들을 만들어 공연할 곳을 찾아 다니며 끝없이 노래한다.
기획의도
이 영화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세상을 바꾸는 예술을 꿈꾸는 예술가가 현실적 어려움 속에서 그리고 예술적 갈등 속에서 어떻게 그 꿈을 포기하지 않고 걸어가는 지를 보여준다. 그러면서 세상을 바꾸는 예술이 곧 자신을 바꾸는 예술이고 지난한 삶의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묻어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삶과 예술에 대한 해답을 내리는 것은 어쩜 불가능하겠지만 끊임없이 이에 대해 고민하고 질문하려 한다.
상영 영화제
작품스틸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