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영화의 새로운 도약, ACF 아시아영화펀드

장편독립다큐멘터리
AND펀드

2014 장편독립다큐멘터리 AND펀드 선정작

목록보기 류의 광시곡
분류 BIFF 메세나펀드
선정작 류의 광시곡
감독 리 샤오펑, 지아 카이
국가 중국
감독소개 중국 출신의 리 샤오펑은 다큐멘터리 감독이며 상해동제대학교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골드언더그라운드>(2012), <내 마지막 비밀>(2008), <페달 밟는 아버지>(2007)와 <어둠 속에서>(2005)가 있다. 이 영화들은 중국독립영화제, 프라이부르국제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대만영화제, 야마가타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코펜하겐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등 여러 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을 받고 수상도 하였다.
지아 카이 감독은 중국의 다큐멘터리 감독이며 상해동제대학교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골드언더그라운드>(2012), <내 마지막 비밀>(2008)과 <페달 밟는 아버지>(2007)가 있다.
시놉시스
영화의 주인공인 류 관지엔은 공무원을 그만 두고 자신의 가족을 남긴 채, 전국을 돌아다니며 레이 펑을 모방하여 선행을 베푼다. 구두닦이로 생계를 꾸려 나가지만 그의 평생의 꿈은 300억 위안을 벌어서 국제공산주의대학교를 세우는 것이다.
류의 이야기는 1949년 이후 중국의 정계를 반영한다. 1963년, 모택동은 국민들에게 "공산주의의 명분을 위해 한 없이 헌신하는" 평범한 군인인 레이 펑을 본받으라고 한다. 정치적 담론 연장선으로 류는 1974년에 레이 펑의 후계자로 지명되었다. 대대적인 매스컴의 관심은 그의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명성과 명예를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그의 운명은 드라마 같고도 잔인한 반전으로 인해 완전히 바뀌어 버린다. 그는 정신병원에 보내지게 되고 몇 년간 다시 일어날 수 없게 되었다.
1998년, 늙은 류는 복귀를 결심한다. 그의 개인적인 과거와 현재는 어느 정도까지는 국가의 과거와 현재와 긴밀하게 얽매여 있다. 그 교차점들은 늙은 류의 낡은 트럭의 돌아가는 바퀴와 함께 계속 움직인다.
감독노트 및 기획의도
"홍색문화"가 중국에서 다시 유행하고 있다. 중국 전역을 여행하며 레이 펑의 정신을 제창하는 류는 오늘날 중국의 이러한 흐름 속에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류는 중국의 돈키호테로 레이 펑의 정신을 전파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류는 강철 같은 의지를 가진 투사로 정신병원에 수감되었을 때조차 자신의 신념을 버리는 것을 거부했다.
류는 정신의 탐험가이며 걸어 다니는 선전도구이자 스피커에 갇힌 실험용 쥐이다. 그는 정신 이상자의 소울메이트이자 가난한 자들의 영웅이면서 지역 경찰의 표적이기도 하다.
이 이야기는 역사와 현실이 뒤섞인 한 남자의 운명에 대한 희비극이다.
상영 영화제
2016 남타이완영화제
2016 시닝퍼스트국제영화제 - 다큐멘터리 경쟁부문 / 최우수다큐멘터리상
2016 워싱턴DC중국영화제 - 경쟁부문 / 최우수다큐멘터리상
2016 베이징독립영화제 - 다큐멘터리경쟁부문
작품스틸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