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영화의 새로운 도약, ACF 아시아영화펀드

장편독립다큐멘터리
AND펀드

2017 장편독립다큐멘터리 AND펀드 선정작

목록보기 사랑에 관하여
분류 BIFF 메세나펀드
선정작 사랑에 관하여
감독 아르차나 파드케
국가 인도
감독소개 아르차나 감독이 제작과 편집을 맡은 장편 다큐멘터리 <어느 의대생의 죽음 >는 2014년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IDFA)에서 프리미어로 상영되어 신인 감독 최우수 작품상 부문에 심사위원 특별언급상을 받았으며, 캐나다 핫독스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클리브랜드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었다. 이 작품은 또한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소개되었다.
그녀는 또 영화 <라구 라이, 액자에 넣지 못한 초상화>(Raghu Rai, An Unframed Portrait, 2016) 의 편집과 제작을 맡기도 했다. 현재 제작 중인 장편 다큐멘터리 <사랑에 관하여>는 아르차나 감독의 감독 데뷔작으로, 2017년 베를린영화제 탤런트 캠퍼스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시놉시스
파드케 가족 4대가 모여 사는 파드케 빌딩은 이 건물에 사는 주민들에게 정신적인 본보기가 되어주고 있다.
파드케 가족의 가장인 87세의 마다브는 당뇨를 앓고 있으며, 귀가 잘 들리지 않는다. 마다브의 아내 닐라는 86세로, 엉덩이 수술을 여러 차례 받았다. 5년 넘게 한 건물에 같이 살면서, 더없이 끈끈한 유대감을 다져온 파드케 가족. <사랑에 관하여>는 믿음이 없는 덧없는 삶이 싫어 인생의 목적을 찾는데 열심이자, 가족의 규율과 매일 매일의 종교 의식에 집착하는 팔순 괴짜 노인의 고집을 담고 있다.
마다브를 꼭 빼 닮은 52세의 아툴. 그는 아내 마니샤와 부부가 된지 33년된 가장이다. 얼마전 약혼을 한 28세의 로한은 아툴의 아들이다. 그는 결혼할 아내와 자신만의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 파드케 집안 남자 중 유일하게 가업을 물려받지 않고 102년 째 조상 대대로 살아온 집을 떠나려 한다.
<사랑에 관하여>는 이 세 부부의 삶을 내밀히 관찰해, 한 지붕 아래 살고 있는 파드케 일가 3대의 사실적이면서도 동시에 기묘하기까지 한 사랑의 방식을 이해하는 과정과, 또 이 사랑의 방식이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담아내고자 한다.
기획의도
인도 출신의 여성 영화감독인 나는 가부장적인 가정에서 자랐다. 인도 사회에서 나의 위치를 찾기 위해, 또 내가 자라면서 품어왔던 모든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이 영화를 만들기로 했다. 나는 남성 위주의 사회에서 인도 여성이 갖는 사회적 불리함을 이해하기 위해 가정의 대소사, 주변 환경, 강요되는 의무들을 면밀히 관찰하고, 인도 가정 내 여성의 역할에 대해 탐구해 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나는 결속력이 단단한 가정을 세밀하게 들여다보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런 나의 탐구 과정은 모두 우리 일상 생활에 그 기저를 두고 있다.
인도의 여성은 수세기 동안 억압받는 존재였다. 실제로 우리 가족 3대의 여성들을 지켜보니, 이들 모두 전통이라는 틀 안에 자신의 독립성을 옭아매고 있었다. 나는 사회의 근간이자 기본 단위인 가족을 세밀히 들여다보고, 또 더 큰 사회적 틀에서의 변화를 이해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인도의 사회적 지표가 될 자료를 만들어보고자 한다. <사랑에 관하여>는 나 자신을 위한 영화이자 동시에, 수세기 동안 일상 생활 속에 단단히 자리잡은 여성에 대한 인도 특유의 제약들을 들여다보는 연구가 될 것이다.
상영 영화제
2019 셰필드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 뉴탤런트상
2019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 아시아경쟁부문(아시아시선상)
2019 뭄바이영화제
2019 하이난국제영화제 - 다큐멘터리상
작품스틸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