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영화의 새로운 도약, ACF 아시아영화펀드

장편독립극영화
후반작업지원펀드

2008 장편독립극영화 후반작업지원펀드 선정작

목록보기 리버 피플
분류 아시아 프로젝트
선정작 리버 피플
감독 허 지엔준
국가 중국
감독소개 중국 6세대 감독 중 가장 재능 있는 감독 중 한 사람인 그는, 1960년 북경에서 출생하여 북경영화아카데미에서 수학하고 첸 카이거, 장 이모우, 티엔 주앙주앙 등의 작품에서 경력을 쌓았다. 다수의 TV 프로그램을 연출한 뒤, <붉은 염주>(1993), <우체부>(1994), <나비의 미소>(2000), <만연>(2004) 등의 영화로 유수의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하며 좋은 평을 받았다. 현재 그는 중국 북부 산간마을의 젊은 농부에 대한 영화의 프리프로덕션 중이다.
시놉시스
네 형제 중 장남인 마스터 보트맨은 가족을 돌볼 책임을 지고 있다. 바오와와 라바는 둘 다 낚시의 귀재들이다. 매일 그들은 강에 나가, 한 명이 낚시를 드리우면 다른 한 명은 노를 저어, 완벽한 호흡으로 함께 물고기를 잡는다. 마스터 보트맨은 그 물고기를 관광객들에게 요리를 해 주며 돈을 벌어, 네 형제가 각자 가족을 부양할 수 있도록 공평하게 나눠준다. 바오와는 원래 어부로서의 삶보다는 육지에서의 삶을 살고 싶어하지만 마스터 보트맨은 외부 세계를 두려워하고 있다. 설날의 큰 다툼 끝에 바오와는 라바의 도움으로 집을 떠난다. 마스터 보트맨은 실성하지만, 곧 황하가 있는 한 바오와는 돌아올 것이라고 말한다.
기획의도
두 소년에 대한 이 이야기는 강가 사람들의 실제 삶을 바탕으로 한다. 한 소년은 도시로 떠나고 싶어하고, 다른 소년은 남아 있으려 한다. 이 영화는 남아있길 원하는 라바의 시점으로 진행된다. 지금껏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떠나는 시골 청년을 다룬 중국 영화는 많이 있어왔다. 이번에 나는 그곳에 남아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싶다.
상영 영화제
2008 부산국제영화제 - 아시아영화의 창
2008 두바이국제영화제 - 다큐멘터리 경쟁부문
2009 로테르담국제영화제
작품스틸
목록보기